농산물 소셜웹 마케팅

category Made 人 지리산 2010.12.24 10:22

2010년 12월 23일 지리산 소셜포럼이 열렸다.
경남 하동소셜팀의 초대로 전남 구례 골방팀과 일명 합동 포럼이었다.
스마트폰의 인터넷도 불통인 지리산 골짜기에도 소셜미디어 배우기 열풍이 요즘 농촌의 모습을 대변해주는 것.

왜, 농촌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해야 하는가?

나의 귀농의 간접적인 원인 중의 하나가 미디어의 변화였다.
온라인매체의 성장 및 Cable TV시장의 성장, 종합방송의 출현, 중간광고 도입 및 채널 증가 등 광고매체시장은 치열한 경쟁상황으로 돌입했다.

아이폰의 등장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는 천군만마를 얻은 듯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농촌의 상황도 쇼셜웹의 등장으로 빠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① 스마트 Life Style의 변화
 

 * 2010년 스마트폰 가입사 수 매월 100만 대 이상 증가하는 추세다.

영국에서는 'Fix My Street'서비스로 스마트폰으로 민원을 바로 해결할 수 있고, 스마트워크의 실현으로 SK그룹은 전자결재 등을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고, 삼성전자도 모바일오피스 환경을 구축했다.
영국의 통신회사인 BT사는 스마트워크 이후로 생산성이 20% 향상되었고, 네덜란드도 고용률이 20% 상승하고, 프랑스는 출산율이 증가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스마트 라이프]는 사회현안까지도 변화를 주고 있다. 우리나라는 조금은 늦게 출발했지만, 과거 IT강국의 저력이 다시 불을 붙고 있는 상황에서 2011년 2012년 많은 변화가 감지된다.
 

② FTA로 하나된 시장
농업만의 변화가 아닌, 세계 경제는 글로벌화가 가속되고 있다.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더더욱이 추진동력을 얻고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다.
과연 우리 농업은 FTA를 위기로 맞을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계기를 만들 것인가?
그리고, 준비는 되어 있는 것일까?


[소셜미디어로 찾아보는 농촌의 새로운 기회]


    Attention   Interest  →  Desire  →  Memory   →  Action

*미국의 R.홀이 제창한 광고 소비자행동론

광고에 주목(attention)하고, 흥미(interest)를 일으키고, 다시 욕망(Desire)을 일으켜 그 브랜드를 기억(Memory)함으로써 구매행동(action)으로 연결된다는 것.
E.S.루이스는 Memory 대신 확신(confidence)를 사용하여 AIDCA원칙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소셜미디어 시대에는

    Attention    Interest  →  Search    Action   Share
 * 일본의 광고회사 덴츠사에서 제창한 소셜미디어시대의 인터넷 소비자 행동론

- Attention(주목) : 우선 제품이나 서비스를 깨달아 주목하게 된다.

- Interest(흥미) :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흥미, 관심을 가지게 된다.
- Search(검색) : 인터넷으로 상세 정보의 취득. 가격 비교 등을 실행하여 희망 상품을 기억
- Action(구매행동) : 계기가 있으면, 기억에서 해당 제품 구매행동
- Share(공유) : 구입한 제품 후 느낌 등을 블로그나 게시판 등에서 공개하여 다른 사람과 정보를 공유


 농촌의 대안은 스토리마케팅

    
Story 마케팅의 대안은
소셜미디어


② 소셜미디어 무엇으로 할 것인가?

    Blog, Cafe, Twitter, Facebook.......등

 

1) Blog
www.jirisan.com에서 구례단감 언감팔아주기 캠페인

다음블로거 맛객님이 펼친 구례언감 팔아주기 캠페인

2) Cafe
다음카페 구례단감 팔아주기 캠페인 사례

그리고 꾸준한 소통은 글쓰기와 댓글달기 부지런한 활동일 것이다.

물건을 팔지 마라 마음을 팔아라.
이처럼 블로그와 카페와 같은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감을 팔거나 그의 농사방법 등을 스토리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다. 
하지만, 어느날 갑자기 도시 소비자들이 움직일까?
물론 설득될 수도 있지만, 내 회원도 이웃도 방문자도 없는 채널에 아무리 외친다고 움직여주지는 않을 것이다. 
정답은 진정성을 가진 지속적인 소통일 것이다.


3) 팀블로그, 팀카페를 제창하며
농가들과 자주 만나서 함께 공부를 하다보면, 농사일에 치여서 인터넷을 할 수 없거나, 그 한계성에 부딪치곤 한다.
그래서 팀블로그와 팀 카페는 바쁜 농민들에겐 필요한 것이다.

http://cafe.daum.net/jirisannews  [지리산자연밥상] 지리산소셜포럼에서 한걸음한걸음씩 시험하는 팀카페다....지리산 컴맹들이 아직은 서툴고 어눌하지만, 조금씩조금씩 인터넷에 적응력을 키워주고 인터넷의 묘미를 조금씩 맛볼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 카페를 통해서 다시 그룹을 나누고 작목반, 조합법인으로 분화되어 각 브랜드를 만들어서 팀블로그로 진화되어 마케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브랜드 네이밍과 상표등록

무한경쟁 속에서 이름도 없이 출연해서는 지속성에 한계가 있다.


http://www.kipris.or.kr/kor/main/main.jsp 에 들어가서 이름을 검색을 해보자.
(자연골, 자연한스푼 등...1차 아이디어) 조회 결과 : 좋은 이름은 거의 등록이 되어 있다는 거다...ㅎ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다.

 
 아래 부등록 사유 등을 참고하여 고민 고민하여 브랜드를 결정하시길.....
 


결정하셨나요???

그리하여 지리산 자연밥상'산춘추'가 결정되었습니다. 이제 디자인을 해야죠.
부등록 사유에 해당될지라도 식별력 있는 단어 또는 로고와 결합하거나 서체를 특이하게 도안화하여 출원하면 등록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디자이너를 통해서 상표출원용 디자인 제작을 합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디자인이 가미되어야 등록이 용이하니까 가급적이면, 디자인을 해서 출원하는 게 좋습니다.



이젠 출원을 해야 겠죠. 특허청 사이트에서 '특허로'를 클릭하세요.
http://www.kipris.or.kr/kor/main/main.jsp..... (출원인 코드번호를 먼저 부여 받으시구요)


서식작성기를 다운받고. 서식을 작성한 후, 온라인 제출을 하시면 됩니다. 
(농산물은 30, 31류에 포함됩니다.)

결재금액 56,000원을 결제하면 출원절차는 끝나고 6~7개월의 시간이 흐르고 심사를 마치면 보정 또는 등록결정됩니다. 등록비 21만원을 내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등록과정에서 막히는 부분이 있을 때는 1544-8080에 전화하면 상담원들이 친절하게 안내해줍니다. 


QR Cord를 활용하자

http://www.scany.net/kr/ 
QR코드 생성하기에 들어가서 


다운받아서 웹용은 온라인에서 인쇄용은 명함이나 부로슈어 등에서 활용하면 된다.



스마트폰 사용자의 급속한 증가는 QR코드를 스캔하는 순간, 농산물의 재배, 요리방법 등을 블로그에 포스팅한 정보를 바로 접할 수 있게 하여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입하고 추후 요리정보까지 세세히 알 수 있게 해준다. 이처럼 활용하기에 따라 QR코드는 더 많은 정보를 소비자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스토리마케팅을 활성화시키는 훌륭한 도구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야 보배라고 했던가?

이제 시작이다.
만들어진 브랜드와 QR코드, 블로그주소, 트위터, 페이스북 주소를 넣어 명함을 만들고, 블로그를 구축하자.

블로그를 근원지로 해서 카페를 트위터를 페이스북을 연동시켜 스토리마케팅을 완성시키자.




- 이름 : 고영문/지리산뜰지기
- 이메일 : jirisan1st@gmail.com
- 블로그 : www.jirisan800.com
- 트위터 : @jirisan1st
- 페이스북 : facebook.com/jirisan1st
- 홈페이지 : www.jirisanshop.com
- 하는일 : 지리산농부/지리산둘레길 조사원/소셜커넥터

사업자 정보 표시
지리산자연밥상 | 고영문 | 전남 구례군 토지면 피아골로 36-12 | 사업자 등록번호 : 416-81-66827 | TEL : 061-781-1471 | Mail : jirisan800@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09-4870053-30-2-00014ㅎ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hojungfarm.com BlogIcon 방호정 2010.12.24 14:20

    많은분들의관심과 사랑속에진행된 모임은 술과 음식으로 범벅된 일반 모임과는 다른 모습이라흐뭇했습니다.

  2. Favicon of https://jirisan800.tistory.com BlogIcon 지리산 고영문 2010.12.24 21:21 신고

    저도 선배님 덕분에 너무 흐믓했습니다.

    구례에 모임이 있어 늦게 도착해보니 다들 취해서 시체들이 즐비하더라구요.
    예전에 많이 놀았으니 이젠...ㅎㅎ

  3. Favicon of http://blog.naver.com/jazzjb BlogIcon 농촌기획자_박종범 2011.01.09 17:11

    영문님 지리산이 그리워지는 요즘입니다.
    잘지내시죠?

    현장의 냄새가 진득한 글을 기다립니다.
    몸으로 느끼신 만큼 좋은 글이 나올것 같습니다.

    직접 배우시는 분들의 소감도 들어가면 현장감이 더해진 글이 나올것 같습니다. 기다립니다.

    • Favicon of https://jirisan800.tistory.com BlogIcon 지리산 고영문 2011.01.09 19:34 신고

      현장의 소리...ㅎㅎ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 분위기 조성중입니다.
      열심히 하려는 분들이 생겨나고 있어서 반가운 일이구요..
      좋은 글...뭘까? 고민중입니다.

  4. 성기용 2011.01.09 17:24

    안녕하세요?

    온라인으로 많이 뵙지만 정령 오프에서 못뵈서 한번 뵙고싶습니다.

    실전에 계시니 알찬고,좋은 책이 나올것 같네요.

  5. Favicon of http://kkk36963.blog.me BlogIcon 리돈 이승종 2011.01.09 17:31

    고대표님 반갑고 고맙고 감사합니다
    농산물 소셜네트워크에 대한 여러 어플소스를 많이 공유드리고 싶습니다 실질적인 플랫폼 제휴 업체로서 말입니다

  6. Favicon of http://kkk36963.blog.me BlogIcon 리돈 이승종 2011.01.12 16:17

    오늘도 구제역의 종식을 바라며...

    농촌의 소셜네트워크
    즉, 지리산 자락에서 가장바라는 플랫폼은 무엇이 있을까요?

  7. Favicon of https://jirisan800.tistory.com BlogIcon 지리산 고영문 2011.01.12 20:15 신고

    글쎄요.
    제가 바라보는 관점은
    Team 팀카페, 팀블로그, 페북의 팀페이지(그룹)을 연결시키는 것?이 필요할 듯....

    세부적으로 팀카페, 팀블로그...하나씩 만들어가고 있는데, 최종적으로 이 것들을 연결시키는 것이 필요하지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8. Favicon of http://borisuhouse.co.kr BlogIcon 보리수네집 2011.02.09 16:22

    촌북 통해서 왔어요.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