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부쟁이 농사짓기

category Made 人 지리산/자연밥상ㅣ山菜 2011. 5. 4. 16:59,
쑥부쟁이 농사짓기

지리산 자락에 살면서 쑥부쟁이를 알게되었다.
작년 지리산 자연밥상 [산춘추] 선물세트를 판매하면서 쑥부쟁이의 진가를 알아가기 시작하여, 올해는 300평이라는 대단위 농사를 시작하기에 이른다.

쑥부쟁이?
권영초·왜쑥부쟁이·가새쑥부쟁이라고도 한다. 습기가 약간 있는 산과 들에서 자란다. 높이 30∼100cm이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벋는다. 원줄기가 처음 나올 때는 붉은빛이 돌지만 점차 녹색 바탕에 자줏빛을 띤다. 뿌리에 달린 잎은 꽃이 필 때 진다.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고 바소꼴이며 가장자리에 굵은 톱니가 있다.
겉면은 녹색이고 윤이 나며 위쪽으로 갈수록 크기가 작아진다.

꽃은 7∼10월에 피는데, 설상화()는 자줏빛이지만 통상화()는 노란색이다. 두화는 가지 끝에 1개씩 달리고 지름 2.5cm이다. 총포는 녹색이고 공을 반으로 자른 모양이며, 포조각이 3줄로 늘어선다. 열매는 수과로서 달걀 모양이고 털이 나며 10∼11월에 익는다. 관모는 길이 약 0.5mm로서 붉은색이다. 번식은 종자나 포기나누기로 한다.

어린순을 데쳐서 나물로 먹거나 기름에 볶아먹기도 한다. 한국·일본·중국·시베리아 등지에 널리 분포한다. 


 농가에서 재배중인 쑥부쟁이

동의보감에서 해열제, 이뇨제로 이용
쑥부쟁이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초로서 한국, 중국, 시베리아 등지에 널리 분포하며, 전국 각지 산야지의 약간 습기 있는 곳에 흔히 자생한다.
쑥부쟁이는 어린순을 데쳐서 나물로 먹거나 기름에 볶아먹기도 하며, 잎에는 정유가 함유되어 있고ㅡ 비타민 C가 풍부하며, 그 외 생리활성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해열제, 이뇨제로 이용한다고 되어있다.

민간요법에서는 기침, 천식에 쓰이고 있으며, 잎에서 즙을 내어 벌레 물린 데에도 사용한다.



칼로 수확중인 쑥부쟁이


지리산 풍경담은 전명희님의
쑥부쟁이 나물요리 구경하기


쑥부쟁이는 아주 강한 식물이다.
논두렁이나 밭두렁에서 띠풀속에서도 살아남는 아주 강한 식물이 이제야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멀리 구름아래 지리산 노고단이 보인다.


계곡은 구례군 토지면 문수리 계곡이고, 그 위가 지리산 주능선인 노고단이다.


새롭게 조성중인 쑥부쟁이 밭



일일이 손으로 풀을 매주어야 한다.
예상은 5번 정도 매어줄려고 생각중이다. 쑥부쟁이가 점령을 하면 그뒤엔 제초작업은 끝이다.
내년쯤 그 날을 기원해본다. ㅎㅎ


[쑥부쟁이 분획물의 in vitro암세포증식 억제 및 QR 유도효과]

ㅁ 여수대학교, 신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정복미, 임상선, 박윤자, 배송자 교수의 연구에 의하면

약용 및 식용 식물로 사용되고 있는 쑥부쟁이 추출물과 분획물의 암세포 증식 억제 효과와 QR유도 효과를 실험하였다. 쑥부쟁이의 metanol 추출 및 용매 분획물의 암세포 증식억제 효과를 MTT assay로 실험한 결과, 3종의 인체 암세포주, 간암세포주인 HepG2, 자궁경부암 세포주인 HeLa 및 유방암 세포주인 MCF-7에서 모두 쑥부쟁이의 ethyl ether 분획층인 AYMEE층과 ethyl acetate 분획층인 AVMEA층에서 암세포 성장 저지 효과가 제일 컸다. 특히 HepG2 세포주에서 는 AYMEE를 200 μg/mL 첨가시켰을 때 94.5%의 암세포 증식 억제 효과가 나타났으며, 농도를 증가시킬수록 그 효과가 커져 500 μg/mL에서는 97.7%의 저지 효과를 보였다. MCF-7 세포주와 HeLa 세포주에서도 이와 비슷한 경향이었다. Butanol층인 AYMB와 메탄올층인 AYM에서는 대체적으로 낮은 농도에서는 효과가 약하였으나 300 μg/mL 이상에서는 높은 암세포 성장저지 효과를 보였다. HepG2 세포를 이용하여 암예방 지수인 QR 유도 활성을 측정한 결과, 다른 분획층에 비해 비극성 용매층인 hexane 분획층, AYMH에서 QR 유도 활성을 증가시키는 경향이었다.

논문 본문 바로가기   http://j.mp/mEqwZS

사업자 정보 표시
지리산자연밥상 | 고영문 | 전남 구례군 토지면 피아골로 36-12 | 사업자 등록번호 : 416-81-66827 | TEL : 061-781-1471 | Mail : jirisan800@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09-4870053-30-2-00014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