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농촌마케팅

category Made 人 지리산 2011. 9. 15. 09:17,

스마트폰 가입자 수가 9월 현재1,700만명을 넘어섰다.
가히 폭발적인 증가추세로 올해 목표인 2,000만명은 무난히 돌파하고, 모바일 마케팅이 새로운 미디어로 각광받을 것이다.
벌써 기업들은 모바일 홈페이지로 고객들을 대응하고 있는 현실이다.

스마트 폰과 농촌마케팅?

분명 스마트폰을 비롯한 소셜미디어 덕분에 농촌의 스토리마케팅의 기회가 생긴 것은 사실이다.
그 변화의 모습들이 곳곳에서 등장하기 시작했다.
불가 몇년전 블로거클럽에서 예산군 교육과 용산 삼각지에서 열렸던 농촌마케팅의 시작이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전국적으로 그 불빛이 봉화처럼 확산되어 불바다가 되었다.

  ▲  한 방송국에서 QR코드의 고사리 농산물 활용사례를 촬영하고 있다.
  ⓒ 고영문


전남 농업기술원에서 스마트폰 마케팅에 대해서 연구중에 설문지가 날라와서 작성해 봤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농업마케팅 관련 설문지

 

ID

 

 

 

 

안녕하십니까?

귀중한 시간을 내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한국의 농업과 식품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느라 노고가 많으십니다. 농촌진흥청과 농업기술원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농업마케팅 관련사항을 조사하여 농가소득 향상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 조사표의 결과는 연구만을 위한 목적으로 이용될 것이며,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제10조 처리정보의 이용 및 제공의 제한에 의해 개인정보의 비밀이 보장될 것입니다. 따라서 본 조사표의 답변으로 인해 어떠한 불이익이 없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농촌진흥청 기술연수과 오상헌 031-299-2328

전남농업기술원 식품경영연구소 김덕현 031-330-2591

소셜웹전문가그룹 vCorea.kr 강진영 ☎ 010-9923-7403

 

 

❏ 농장 일반현황

농 장 명

지리산노섬뜰

대표자 성명

고영문

농장소재지

( 전남 도) ( 구례 시, 군)

연 령

만( 46 세)

성 별

① 남

② 여

홈페이지명

지리산자연밥상 산춘추

URL

www.jirisanshop.com

연간 총 매출액

( 5천 )만원

연락처

☎ 061-781-1471

작물의 형태

(다중선택)

① 밭농사 ② 논농사 ③ 특용작물

④ 농산물가공 ⑤ 기타( )

영농경력

( 3 년)

전자상거래 경력

( 3 년)

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이해 정도

 

1. 귀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① 전혀 모른다② 모른다 ③ 보통이다 ④ 알고 있다 ⑤ 매우 잘 안다

 

2. 귀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대한 교육은 얼마나 받으셨습니까?

① 0회② 1-2회 정도 ③ 3-5회 정도 ④ 6-10회 정도 ⑤ 11회 이상

 

3. 귀하는 분야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대한 교육은 얼마나 받으셨습니까?

항 목

0회

1회

2회

3회

4회이상

블로그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

스마트폰

기타( )

 

4. 귀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관련된 보유 장비는 무엇입니까?

항 목

보유여부

구입년도

데스크탑컴퓨터(PC)

① 있다

② 없다

2008

노트북

① 있다

② 없다

2008

스마트폰

① 있다

② 없다

2010

테블릿PC(캘럭시 탭)

① 있다

② 없다

 

테블릿PC(캘럭시 10.1)

① 있다

② 없다

 

테블릿PC(아이패드)

① 있다

② 없다

 

 

 

Ⅱ. 농업마케팅과 소셜커머스

 

1. 귀하가 농산물 마케팅을 활성화하기 위해 현재 활용하고 있는 우선순위를 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제1순위 : 4 제2순위 : 5 제3순위 : 6 ).

① 직거래 장터② 농산물 박람회③ 지역 축제④ 농장 홈페이지

⑤ 블로그나 카페⑥ 트위터나 페이스북⑦ 스마트폰⑧ 기타( )

 

2. 귀하는 향후 농산물 마케팅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우선순위를 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제1순위 : 5 제2순위 : 6 제3순위 : 4 ).

① 직거래 장터② 농산물 박람회③ 지역 축제④ 농장 홈페이지

⑤ 블로그나 카페⑥ 트위터나 페이스북⑦ 스마트폰⑧ 기타( )

 

3. 귀하는 소셜커머스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① 전혀 모른다② 모른다 ③ 보통이다 ④ 알고 있다 ⑤ 매우 잘 안다

 

4. 농산물 마케팅을 위해 소셜커머스를 도입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스마트폰 보유 증가 ② 공동구매 가능 ③ 언제 어디서나 구매할 수 있는 편리성

④ 기존 마케팅보다 선진화된 기술이기 때문에 ⑤ 다양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⑥ 기타( 소셜커머스 도입 반대 농산물의 가치 하락때문에 )

 

5. 귀하가 농산물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 있는 매체를 모두 선택하고, 그 매체에 대한 만족도를 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항 목

활용여부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다소 불만족

불만족

홈페이지

예, 아니오

블로그

예, 아니오

카페

예, 아니오

트위터

예, 아니오

페이스북

예, 아니오

핸드폰 문자

예, 아니오

기타( 제휴마케팅 )

 

6. 위에서 귀하가 홍보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매체를 사용하시는 이유는?

항 목

이용

요금

저렴

관리

하기

쉬움

신속한

반응

소비자 인맥구축

용이

많은

정보

제공

기타

( )

홈페이지

공간적 의미

블로그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

 

핸드폰 문자

 

기타( 포탈 )

82cook 등

 

7. 소셜커머스 기법 중 귀하가 도입하고 싶은 분야는?

① 플래쉬 세일 : 온라인상에서 제한된 시간 동안만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

② 그룹 바이 : 제한된 시간 동안 정해진 인원이 모이면 특정 상품을 할인된 쿠폰으로 판매하는 방식

③ 소셜 쇼핑 : 이용자들이 온라인 상에서 찾아낸 좋은 판매 사이트, 혹은 상품을 서로 공유하게 하는 형태

④ 바로 소셜 쇼핑 앱스 : 온라인에서 오프라인까지 확장하는 형태

⑤ 퍼체이스 쉐어링 : 소비자가 자신의 상품구매 정보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사업자에게 마케팅의 수단을 제공하고, 구매 소비자에게 금전적 보상을 해주는 방식

⑥ 퍼스널 쇼퍼 : 무엇을 입을지, 무엇을 구매해야 할지 고민하게 될 때 SNS를 통해 다른 사람의 객관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는 유형

 

Ⅲ 농업마케팅과 스마트폰

 

1. 스마트폰에서 전화 및 문자를 제외한 정보활용 1일 사용시간은?

① 없다② 10분이내 ③ 20-30분이내 ④ 30-60분 정도 ⑤ 60분 이상

 

2. 스마트폰에서 전화 및 문자를 제외한 정보활용 분야는?

(제1순위 : 2 제2순위 : 6 제3순위 : 4 )

① 없다② 본인 소셜관리 ③ 타인 소셜 방문 ④ 뉴스 ⑤ 게임,음악,영화 감상

⑥ 메일관리 ⑦ 기타 ( )

3. 스마트폰에서 어플(앱)을 다운 받으신 횟수는?

① 0회② 1-2회 정도 ③ 3-5회 정도 ④ 6-10회 정도 ⑤ 11회 이상

 

4. 스마트폰에서 어플(앱)을 다운 분야는?

① 없다 ② 게임 ③ FUN(펀/유머) ④ 어학/교육 ⑤ e-Book

⑥ 음악/VOD     ⑦ 기타 ( 소셜미디어 )

 

5. 스마트폰에서 어플(앱)을 다운 받는 요금제는?

① 다운 받은적 없다 ② 무료 ③ 유료

 

6. QR코드에 대해서 아시나요?

① 모른다② 알고 있지만 활용하고 있지 않다 ③ 찍어본 적이 있다 ④ 만들어봤다

 

7. QR코드의 사용 느낌은?

① 사용한 적이 없다 ② 어떻게 활용해야할지 모르겠다 ③ 사용해봤으나 효과가 없었다.

④ 좋은 효과를 보았다(④ 번에 표시하신 사례를 간단히 기술해주세요.)

(사례 : KBS2TV [굿모닝, 대한민국] 농산물 QR코드 호박에 QR코드 도입으로 출연)

 

8. QR코드를 어디에 활용하고 계십니까?

① 활용하고 있지 않다 ② 홈페이지 및 소셜 ③ 명함 ④ 홍보지(팜플릿, 전단지 등)

⑤ 기타( 호박농사에 QR코드 활용 )

 

9. 농산물 판매에 스마트폰을 활용하고 계신가요?

① 아니오 ② 예

 

10.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농산물 판매 방식이 도움이 얼마나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효과가 아주 없다 ② 조금 효과가 있다 ③ 보통이다

④ 효과가 있다 ⑤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

 

11. 스마트폰을 활용한 농산물 판매방식이 어떠한 부분에 도움이 되었습니까?

(제1순위 : 2 제2순위 : 6 제3순위 : 3 )

① 활용한적 없다 ②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 ③ 편리한 인맥 맺기

④ 구체적인 정보 전달 ⑤ 홍보효과 ⑥ 온라인을 통한 고객관리

⑦ 비용 절감 ⑧ 기타( )

12. 농업인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데 어려운 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① 비싼 요금 ② 글자가 작아 잘 안보여서 ③ 통화가 잘 안되서

④ 사용하기가 불편해서 ⑤ 잘 몰라서 ⑥ 기타( )

 

13. 스마트폰 활용사례에 대한 교육이 있다면 귀하는 참석하고 싶으십니까?

① 매우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4. 스마트폰 활용사례에 대한 교육 중 알고 싶으신 것은?

① QR코드를 이용한 활용법 ②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방법 ③ SNS사용법

④ 어플(엡) 다운방법 ⑤ 기타( 편집기능 및 구글 활용 )

 

 

Ⅳ. 스마트폰과 영농정보

 

1. 스마트폰에 영농정보가 제공된다면 활용하시겠습니까?

① 전혀 활용하지 않는다② 활용하지 않는다 ③ 보통이다

④ 활용한다 ⑤ 매우 잘 활용한다

 

2. 스마트폰에 영농정보 어플(앱)이 제공된다면 다운을 받으시겠습니까?

① 전혀 다운받지 않는다② 다운받지 않는다 ③ 보통이다

④ 다운 받는다 ⑤ 매우 잘 다운 받는다

 

3. 스마트폰에 영농정보 어플(앱)의 다운 요금제는?

① 모르겠다 ② 무료 ③ 유료 ④ 중요도에 따른 유료

 

4. 스마트폰에 영농정보 어플(앱)의 제공 형태는?

① 모르겠다 ② 기관별 어플제공 ③ 정보유형별 어플제공 ④ 통합 어플제공

 

5. 스마트폰에 영농정보 어플(앱)의 제공 및 관리 형태는?

① 모르겠다 ② 제공기관별 관리 ③ 통합센터 관리

6. 영농정보서비스 중 어떤 정보를 보고 싶으십니까?

(제1순위 : 2 제2순위 : 4 제3순위 : 8 )

① 농산물 판매 가격 ② 농산물 수급상황 ③ 귀농정보 ④ 농업인교육

⑤ 신품종 육종정보 ⑥ 에너지 절약 기술 ⑦ 기상정보 ⑧ 병충해방제정보

⑨ 기타( )

 

 

7. 스마트폰을 활용한 농업마케팅과 관련하여 행정적 지원 또는 애로사항이 있으면 기록하여 주세요 ?

- 농촌의 현실에 맞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론적인 강의도 좋지만, 진정 농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커리큘럼이 나와줘야 한다고 봅니다.

- 농업기술센터 등 지자체 담당자 및 중간관리자 분들 마인드 교육이 먼저 이뤄져야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교육이 시행될 듯 합니다.

- 사이버연구회 등 선도 농가만이라도 먼저 교육을 실시하길 바래봅니다.

- 늘 수고하심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귀중한 자료로 사용하겠습니다^^



 

▲  QR cord를 호박농사에 도입하여 페이스북에서 펼쳤던 소셜호박.....
ⓒ 고영문

각설하고.............

스마트폰을 비롯한 소셜미디어는 농기구다. 
 

밭에서 하는 호미농사는 줄이고, 소셜농사를 더 지으라고 강변을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녹하지않다.

새벽 4시 반에 글을 쓰다가 날이 밝아서 밭에 다녀왔다.
오늘은 일거리가 좀 없어서 일찍 8시에 퇴근을 했지만, 어디 농사 일이 끝이 있을까?
그러하다보니, 피곤에 지쳐 농사에 빠져 지내다 보면
소셜은 소설이 되고야 마는 게 현실이다. 

그래서 스마트폰은 중요하다.
방안에 앉아서 폼을 잡는다는 게 쉽지않으니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야말로 가장 좋은 농기구인 셈이다.
요즘애들 아니 어른들도
스마트폰에 빠져산다.
고개를 처박고 무얼 그리도 하는지?

일종의 문화가 되고 있듯이 농촌의 농부들도 그러한 문화속으로 들어와야 한다.
쉽게 표현할 수있어야 하고 쉽게 소통할 수 있는 어플들이 개발되어야 한다.

▲  QR cord를 스마트 폰으로 확인하고 있다.
 ⓒ 고영문

블로그,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 요즘, 미투데이를 비롯한 소셜과 홈피.............너무 할 매체가 많다.

무엇을 어떻게 주어진 시간에 적절한 매체를 찾아서 활동하는 것.


이것을 찾아내는 것 그것이 가장 먼저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시간배분과 활용방법 등..을
연구하고 찾아내는 것에 몰두해야 할 것이다.


하고잡흔 야기

1) 농업 전문 강사가 필요하다.
 - 얼마전 *대학의 교수님 강의를 들으면서 소셜논쟁을 한 적이 있다. 그야말로 교과서적인 지식으로 강단에서 강의를 하셨다. 데이타들도 2005년 빨라야 2007년 데이타를 인용하면서 무조건식으로 트위터는 꼭 해야한다는 식이다.
무조건 새로나오는 미디어를 다 따라하다가는 소는 언제 키우나?

2) 교육을 담당하는 지자체 또는 공무원들의 교육이 우선이다.
 - 우물안의 개구리식의 현실이다보니 별 필요성을 느끼지못하는 현실이다.

3) 현장성이 있어야 한다.
 - 현장을 무시한체 탁상공론은 아닌지?. 

4) 현실에 맞는 어플과 교육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야 한다. 
  - 작은 소농부터 기업농은 다른 시스템이 필요하듯이...다양한 커리큘럼이 나와야 한다.

5)  정보화선도자를 활용하자.
 - 그래도 나름 앞서나가는 정보화선도자가 전국에 있다. 조금만 더 교육을 시켜서 현장에 투입한다면, 보다 빠르고 효과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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