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한 농사짓기

category Made 人 지리산 2011. 11. 29. 14:16,



농촌에서 자랐다.
장래희망이 아버지와 다른 농부였다. 농업계고등학교에 가고 싶었다.
부모님은 반대
결국 인문계를 다녔고,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초동의 꽃집에서 일을 하기도 했고, 집에서 춘란(春蘭) 화분 100개정도 키우기도 했고, 산에 미쳐 다니기도 했고, 마라톤에 빠져 산악마라톤, 풀코스를 25번 완주하기도 했다. 서울에서 
대학을 다니고, 카피라이터를 공부하고 광고로 도시생활을 했다.

광고.....미디어플래너

광고계가 변하기 시작했다. 미디어의 변화 인터넷이 발달하고, 케이블방송이 성장하고, 종편이 꿈틀대기 시작했다.

정권이 바뀌면서 세상은 바뀌었다. 선수로 달리지도 않은 부정선수가 금메달을 목에걸고 쓰디쓴 소주를 마시면서 정의라는 단어를 이야기 해보지만, 계란에 바위부수기???

서둘러야 했다.
시골행을 준비했던 발걸음을 재촉해서 귀농을 준비했다. 



■ 불가능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 "불가능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하는 귀농학교를 다녔다. 3개월간 합숙으로 약초공부를 했다.
귀농준비를 10년 넘게 준비했었다.
 
인수봉에 올랐다. 마라톤을 했다. 그때 느낀 것이 자신감이다. 손가락 디딜 틈만 있으면 직벽도 오를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마라톤을 하면서 최고의 고통을 맛본다. 그러나 이겨낸다. 25번의 고통을 넘기면서 포기는 배추밭에 버리고, 나는 전진한다. 
 "불가능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꿈꾸는 자 노력하는 자에게 길은 있는 것이다.



■ 소셜 마케팅

▲ SNS 미디어가 발달하면서 기존의 AIDMA 형태의 심리적인 소비형태에서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서 검색하고, 구매하고 공유하는 시대의 출현으로 이제 농산물도 고객과 밀착된 환경에서 비즈니스가 시작된 것이다.
AISAS이론은 일본의 덴쯔라는 광고회사에서 만들어 낸 용어로 이 시대의 심리형태를 대변해 준다.

▶ 검색(Search)과 공유(Share)
- SNS미디어에 지뢰처럼 파 묻어야한다. 하지만, 온라인에 그치지 않고 오프라인과 함께 해야 진정성이 가미된다고 본다. (블로그 쓰기)

- 물밀듯이 밀려오는 FTA의 발효 등으로 수입농산물속에서 차별점을 만들기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증명해보여야한다.

- 그리고 순자든 말자든 농산물에 이름을 지어주어야 한다.
 (브랜드 만들기)

- 농산물은 공산품이 아니다. 생산과정이 길다. 결과를 파는 것이아니라 과정을 팔아야한다.

그리하여 지리산뜰지기의 소셜한 농사가 시작된다. 

 
 

  
왜, 된장?
된장은 발효식품의 시작이다. 콩의 원산지가 한반도이다.
된장 시장은 기업형 된장이 70%이상 차지하고 있다. 거기에 미국에서 수입까지되고 있는 현실이다.
미국의 콩은 90%이상이 GMO(유전자변형)콩이다.
이유는 안전한 먹을거리 만들기이다.

콩의 재배부터 가공, 숙성까지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소비자와 함께하는 것이다. 



■ 일정 :  2011년 11월~ 
■ 진행 : 콩농사 짓기, 메주만들기, 된장만들기
■ 방법 : 소비자와 함께하는 농사짓기, 함께 만들기
■ 소통 : http://www.facebook.com/groups/jirisan/                 http://www.jirisangol.tistory.com/, http://www.facebook.com/jirisan.korea

 

                ■ 페이스북 유영진의 페이스북 친구들에 올렸던 글

                ▲ 아직 공식적인 것은 아니지만, 여러분들의 의견이 도출되었다.

 



▲ 쇼핑몰을 운영하는 보부짱님이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에 소셜된장이 중계게재되고 있다. 추후 참여회원도 기대된다.

   

■ QR코드 활용하기

 ▲ QR코드....호박에 QR코드 달아주기때처럼 소통은 QR코드가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이다.
 
   1) 밭두둑별 QR코드를 세워서 참여회원들이 키우는 콩의 성장과정을 보여줄 것이다.
   2) 된장독에 QR코드를 달아서 숙성되는 과정을 공유하게된다. 
   3) 생산된 된장 포장에 그동안 재배에서부터 진행된 상황을 보여주는 포스팅된 글, 요리방법까지 동영상 포함 QR코드에서 보여줄 것이다.


[지리산 노섬뜰의 농사원칙 그리고 진행내용]
 

 
   - 농약과 화학비료를 배제한 유기재배를 원칙으로 한다.

    - GMO(유전자변형)된 종자는 사용하지않는다. 
 

 
   - 모든 과정은 페이스북과 블로그를 통해서 공개한다.
 

  
  - 참여 회원을 모집한다.(30명이내)
 

    - 호밀파종시, 콩심기, 콩밭매기, 콩수확, 콩고르기, 메주쑤기, 된장만들기 참여한다.
    
    - 지리산노섬뜰의 다른 농사 산채, 매실, 오미자 등 소셜농사도 참여할 수 있다.

    - 기타 지리산 체험 및 산나물 팜파티




지리산 소셜한 농사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농사입니다. 
방법, 전략, 모든 부분을 함께 공유하면서 안전한 먹을거리 건강한 먹을거리를 함께 진행할 것입니다.
언제든지 
제언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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